후삼국 통일後三國 統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후삼국 통일後三國 統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후삼국 통일後三國 統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Blog Article


활자 인쇄술은 목판인쇄술에 비해 기술면에서는 활자를 만드는 것과 조판, 교정이 비교적 복잡했으나 활자나 활자판의 제작에 드는 재료, 수공, 시간과 비용 등이 절약되고 생산이 빨라 인쇄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금속활자는 한 벌의 활자를 만들기만 하면 오래 동안 간직하면서 필요한 서적을 수시로 찍어낼 수 있었기 때문에 국가의 출판 정책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고려(高麗)는 918년 태조 왕건이 궁예의 후고구려를 무너뜨리고 신라와 후백제를 통합한 이후, 1392년 조선 왕조에게 멸망하기까지 475년간 한반도를 지배하였던 왕조이다. 우리나라가 ‘코리아(Korea)’로 불린 것은 약 1000년 전인 이 고려 시대(918~1392)부터다. 고려를 드나들던 서역 상인들이 ‘고려’를 ‘꼬레아’라고 부르던 데서 한국의 영어 이름이 나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얘기다. 여성의 지위가 조선에 비해 훨씬 높았고, 문화적으로도 역동적인 다원사회였다.


그 뒤, 대각국사는 송, 요, 일본 등지에서, 대장경에 빠진 불경을 수집하여, 먼저 신편제종교장총록이라는 불서 목록을 만들고, 이에 의하여 4700여 권을 다시 출판하였는데, 이를 속장경이라 한다. 그리고, 현종 때에는 거란의 침입으로 개경이 함락되어 많은 역사 기록이 소실되었으므로, 현종은 태조 때부터 목종 때까지의 7대 실록을 편찬하게 하여 덕종 때에 완성하였다. 그 뒤, 숙종 때에 와서는 국자감을 강화하고자 서적포를 두어 도서 출판을 활발히 하였으며, 예종은 사학에 밀리고 있는 관학을 부흥시키려고 국학에 7재라는 전문 강좌를 두었다. 이 관학 7재는 과거 시험 준비 기관의 성격을 가진 것이었다. 또, 예종은 양현고를 설치하여 관학의 경제 기반을 강화하였다. 둘째로, 오랜 사회적 진통 끝에 구축된 중앙 집권 체제를 운영하기 위하여 유교의 정치 이념을 표방하게 되자, 불교 문화와 유교 문화가 융합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10년후인 259년 조위의 장군 울지해(尉遲楷)가 다시 군사를 이끌고 쳐들어 오자 12대왕 중천왕이 기병 5천 명을 이끌고 양맥(梁貊)에서 싸워서 이들을 무찌르고 8천여 명을 목베었다. 한편 추모성왕의 전 소생 왕후 예씨(禮氏)의 아들 해유리(解瑠璃)는 기원전 37년 부여에서 태어났다. 해유리는 어머니 예씨의 말을 듣고 추모성왕이 남긴 부러진 칼 조각이라는 징표를 주춧돌에서 찾아내 기원전 19년 해유리는 고구려로 찾아가 추모성왕을 만나 성을 개칭해 고유리(高瑠璃)가 되어 그해 음력 4월에 태자로 책봉되었다. 마지막으로 제7장 ‘되살아나는 아라가야’는 고서에서 보이는 주명희와 주원장의 사랑과 함께 주원장이 함안의 별호로 명명한 금라(金羅)의 의미를 되돌아본다. 그리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추진 중인 함안 말이산 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에 대해 발굴 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아라가야의 문화적 우수성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0년 7월 7일 오전 7시에 아라 홍련이 개화되자, KBS 등 방송 3사 뿐만 아니라 신문에도 즉각 보도되었다.


한편, 몽고의 도움으로 왕위를 되찾은 원종은 개경 환도를 서두르는 등 친몽고적인 성향을 노골적으로 띠어 갔고, 급기야는 직접 몽고에 가서 무인정권을 종식시키기 위한 군대를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원종이 몽고 군사를 이끌고 귀국하여 강화도의 무인정권에게 개경으로 나오라고 명령하였다. 그러자 강화도에서 이에 호응하는 정변이 일어나 무인정권을 완전히 무너뜨렸다. 몽고와 전쟁이 시작되자 항몽전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이들의 본래 역할은 최씨정권을 안팎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이었다.


보허(보우)는 호가 태고인데, 세상을  두루 돌아다니다가 중국 강남에 가서 석옥화상으로부터 의발을 전해 받았다고 한다. 경기도  광주에 있는 미원장에 가서 친척들을 모아 살았다. 보허가 왕에게 말하여  미원을 현으로 승급시켜서 감무를 두었지만, 일체 지휘는 보허  자신이 하고 감무는 단지 드나들 따름이었다. 밭과 들을 넓게 차지하였으며,  온 들에 말을 놓아 먹이면서 이것을  모두 내승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 말들이 곡식을 상하게 하는  일이 있어도 사람들이 감히 쫓아내기 못하였다. 한편 양인 농민들이 자발적으로 농장에 들어오는  경우도 있었다.


지사는 주로 문형(文衡)의 칭호를 받는 홍문관과 예문관의 대제학이 겸임하였다. 문형은 국가 최고의 학자에게 수여되는 상징적인 관직이었으므로, 성균관 지사를 겸임하며 국가 학문 기관의 영예를 높여줄 수 있었다. 『경국대전(經國大典)』에 따르면 성균관의 역할은 유학(儒學)을 가르치는 직임을 관장한다고 하였다.


동시에 외교적인 활동도 활발해져 태조 왕건은 중국과의 연결 강화와 교류 증진으로 고려의 국제적 위치를 강화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 추구에 앞장섰습니다. 그 다음에는 정평성 밖에서 고려와 충돌하고 두 차례에 걸쳐 고려의 군사를 무찔렀다. 이에 고려는 갈라전을 고려의 영토로 하고자 예종 초기, 윤관(尹瓘)을 주장(主將)으로 한 유명한 9성(九城)의 싸움을 일으켰다. 그러나 군사를 보낸 지 1년 반이 지나도 완안씨의 군사를 완전히 몰아내지 못하게 되어 완안씨와 교섭한 결과, 그들의 완전 복종을 조건으로 성의 포기와 갈라전의 전 지역을 완안씨에게 돌려주고 돌아왔다. 안산 김씨(案山金氏)와 인주 이씨(仁州李氏)는 대표적인 존재였다.


고려장은 바로 잡아야 할 역사 중 하나이고 일제 강점기에 일본이 만든 왜곡된 역사 입니다. 그래서 건원중보는 당나라 숙종 때 발행된 금속 화폐를 본떠 만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당시 고려와 활발하게 교류하던 송나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짐작이 돼요. 보물 지정이 예고된 ‘천수원 명 청동북’은 1162년(고려 의종 16)에 청동으로 제작된 청동북(금고)으로 온양민속박물관 소장품이다. 청동북 옆면에 제작 시기와 무게, 사찰명, 주관 승려 등이 새겨진 명문이 있어 지금의 충남 아산 천수원(薦壽院)에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는 30여 년 동안 몽고와 전쟁을 치룬 끝에 강화하여 이후 근 100년 동안 원나라의 간섭을 받았다. 원나라는 그 기간 동안 고려가 독자적인 군사력을 갖지 못하게 했기 때문에 1356년에 원나라의 세력을 몰아냈을 당시에 고려는 군사적으로 매우 취약하였다. 군사적으로 취약하다고 해도 원 간섭기에는 원나라의 보호 아래 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14세기 중반에 이르러 몽고족의 지배를 받던 한족들의 반란으로 중국대륙이 혼란해지면서 상황은 돌변하기 시작하였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삼별초는 무엇을 위해 싸운 것인가.


이 가운데 1기는 탁자식 고인돌이며, 나머지 2기는 덮개돌만 땅 위에 드러나 있어 정확한 형식을 알 수 없다. 그러나 고인돌들이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고, 덮개돌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모두 같은 탁자식 고인돌일 가능성이 많다. 또 행궁 뒤 언덕에는 숙종때 재덕당이 세워졌고, 하궐 앞에는 정조 때 한남루라는 외삼문의 누문이 세워졌다(1798). 여기서 상궐은 내행전(행궁의 내전)으로서 1625년(인조3)에 준공한 70여 칸 건물이며, 서쪽 담에 문이 있어 좌승당으로 통하였다.

광주 노래방 상무지구 노래방 상무지구 노래방 상무지구 노래방 상무지구룸

Report this page